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06 10:28:45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오재욱 기자앞으로 국가보훈의 미래 발전방향 수립에 보훈 수혜 당사자인 국가유공자와 유족은 물론 의료와 기업, 언론, 문화·예술 등 민간영역의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된다.

 

국가보훈처는 6국가보훈이 나아갈 방향을 폭넓게 논의하고, 주요 정책의제별로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정책자문위원회 출범식을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을 비롯한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6() 오후 2시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서울 서대문구 소재) 다목적 공간(, 지하1)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요한 세브란스병원 국제진료센터 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정책자문위원회는 기존의 보훈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되던 것과 달리, 보훈의 당사자인 청년 국가유공자와 유족, 군인, 경찰을 비롯해 의사, 기업인, 언론인, 시사평론가, 작가, 예술인 등 총 44명이 위촉된다. 활동기간은 내년 75일까지 1년이다.

 

이는 보훈정책을 수립·추진하는데 있어 각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소통함으로써, 새 정부 보훈정책 추진 방향을 구체화하는 것은 물론, 국민과 보훈가족들의 눈높이에 맞는 보훈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 국가보훈처는 6일 “국가보훈이 나아갈 방향을 폭넓게 논의하고, 주요 정책의제별로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정책자문위원회 출범식을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을 비롯한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6일(수) 오후 2시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서울 서대문구 소재) 다목적 공간(홀, 지하1층)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진촬영=오재욱 기자


인요한 위원장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서 통역을 맡기도 하였으며,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한국형 구급차 개발 등 의료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를 인정받아 2012년 특별귀화 1호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했으며(당초 미국 국적), 조부(() 윌리엄 린튼 : 독립운동 지원 공로로 2010년 건국훈장 애족장 수여)와 부친(() 휴 린튼 : 해군장교로 원산전투 등 6.25전쟁 참전)은 각각 독립운동가와 유엔참전용사로 독립·호국·민주를 아우르는 보훈명문가 출신이다.

 

정책자문위원회에는 군 외상치료의 권위자이자 명예 해군중령인 이국종 교수, 공익적 회계감사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김경율 회계사, 참전유공자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최근 10년간 후원을 이어오고 있는 계룡건설 이승찬 사장,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평론 활동 중인 김민전 경희대 교수,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을 역임한 김진욱 변호사 등이 참여한다.

 

이와 함께 자문위원회에는 보훈대상자인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이 참여, 실제 보훈가족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연평도 포격전에서 전사한 고 서정우 하사의 어머니 김오복 여사, 전 천안함 함장 최원일 예비역 대령, 목함지뢰 폭발사고로 다리를 잃은 하재헌 예비역 중사, 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아이스하키 동메달리스트인 공상군경 이지훈 선수, 2022 세계 상이군인 체육대회(인빅터스 게임) 양궁 금메달리스트인 공상군경 김강훈 선수 등이 참여한다.

 

정책자문위원회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훈체계 구현’, ‘국가를 위한 희생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사회문화 조성등 주요 정책의제별로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제안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훈이 사회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 합의가 요구되는 보훈 현안에 대해 각계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반영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6() 개최되는 출범식은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관람 위촉장 수여 보훈의 당면 과제 및 향후 위원회 운영방향 등에 대한 발표와 자유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보훈이 국민통합과 국가 안보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따라 이제 그에 맞는 보훈의 미래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직면했다라며, “정책자문위원회에서 국가보훈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제안이 이뤄지길 기대하며, 국가보훈처는 제안된 내용을 적극 수용하고 실천함으로써, 국민과 보훈가족 중심의 일류보훈을 구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재욱 기자 jbctv@jbctv.net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bctv.net/news/view.php?idx=89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1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