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지역 국군묘지 2개소, 국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부산 가덕도·가락동 국군묘지 ‘국가관리묘역’ 지정 - 국기게양대 등 의전시설, 안내·편의 시설 설치, 전담관리원 운용 등 묘역 …
  • 기사등록 2022-06-21 10:04:11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오재욱 기자부산 강서구 가덕도 국군묘지와 가락동 국군묘지 등 2곳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앞으로 국가가 맡아서 진행한다.

 

국가보훈처(처장 박민식)21부산 강서구 가덕도, 가락동 국군묘지의 국가관리묘역 지정요청에 대해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령에 따라 지정 기준 및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국가관리묘역은 지난 20203, 국립묘지법 개정을 통해 국립묘지 외에 산재한 국가유공자 등 합동묘역을 국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기 위해 추진됐다.

 

전국에 산재한 국가유공자 등 합동묘역 59개소 중 지난해 2, 서울 수유국가관리묘역이 처음 지정된 후 이번 부산 국군묘지 2개소에 이르기까지 총 10개소가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됐다.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되면 전담 관리원을 배치하여 수시로 묘역 상태를 점검하고 묘역 관리 상태에 따라 봉분 및 비석·둘레석 정비 국기게양대를 비롯한 의전시설 및 안내·편의 시설물 설치 등 묘역에 대한 종합 관리를 국가에서 추진한다.

 

▲ 부산 가덕도 국가관리묘역 사진 / 사진제공=국가보훈처


▲ 부산 가락동 국가관리묘역 사진 / 사진제공=국가보훈처


이번에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된 부산 국군묘지에는 무명용사 5위를 포함, 64위의 전몰용사가 안장되어 있다.

 

가덕도 국군묘지는 195766·25전쟁 중 전사한 가덕도(加德島) 출신 전몰용사의 안장을 위해 조성됐으며, 가락동 국군묘지는 1952년경 6·25전쟁 중 낙동강 전투에서 전사한 가락(駕洛) 출신 전몰용사의 안장을 위해 조성됐다.

 

특히, 국가보훈처는 현재 두 곳의 국가관리묘역 안장 전몰용사 64명 중 33명이 국가유공자로 미등록되어 있는 만큼, 관할 시군구와 육군본부 등 관계기관을 통해 신상 정보와 병적 기록 등을 확인, 국가유공자로 예우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다 희생되신 분들을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 국가의 의무이자 일류보훈으로 가는 것이라며 부산지역 국가관리묘역이 안장자의 명예와 유가족 분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등 품격 있는 묘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재욱 기자 jbctv@jbctv.net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bctv.net/news/view.php?idx=88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1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