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6-16 13:48:40
  • 수정 2022-06-16 13:51:57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오재욱 기자일제강점기, 조국독립을 위해 헌신한 공적으로 서훈을 받고도 후손이 확인되지 않아 훈장(건국훈장·포장, 대통령표창)을 전수하지 못한 독립유공자의 후손을 찾기 위해 국가보훈처와 경상북도가 손을 맞잡는다.


국가보훈처는 16훈장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기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이날 오후 3, 경북도청 3층 회의실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경북지역 보훈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 국가보훈처는 16일 “훈장 미전수 독립유공자 후손을 찾기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이날 오후 3시, 경북도청 3층 회의실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경북지역 보훈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진제공=경북도청


이는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처음 맺는 협약으로, 국가보훈처와 경상북도는 후손 찾기 활성화를 위한 정례 협의회 개최 미전수 훈장 전시회 등 홍보활동 독립운동가 후손 및 산재묘소 찾기 캠페인 독립운동 사료 발굴 및 공유방안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경북지역에서 후손이 확인되지 않는 독립유공자는 270명으로 건국훈장 202, 건국포장 13, 대통령표창 55명이며, 양 기관은 이들의 후손을 찾기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협약식에는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일제의 조선인 강제 징병을 비판하고 3·1만세운동에 참여한 공로로 지난해 서훈된 고 김구하 지사(’213, 건국포장)와 고 이주섭 지사(’218, 대통령 표창)의 직계후손들이 참석, 훈장을 전수한다.



국가보훈처는 그동안 호적을 관리하는 경상북도를 비롯한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두 애국지사의 제적부와 제적부에 없는 후손들까지 추적하여 지난 5월 직계 후손을 찾았다.


이와 연계하여, 국가보훈처와 경상북도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사업 추진을 위해 경북지역 미전수 훈장 전시전(’22.6.2 ~ 6.24.)을 경북도청 1층에서 개최하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는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대해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고 국민과 함께 기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후손 찾기 사업을 이번 경상북도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하는 등 한 분의 후손이라도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날 업무협약에 앞서 독립운동의 산실인 임청각을 둘러본 뒤 세종 장영실고 아이티(IT)콘텐츠과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이상룡 선생 등 임청각 출신 독립운동가 일곱 명의 초상화 액자를 고성 이씨 종손(宗孫)인 이창수씨에게 전달한다.


아울러, 업무협약 후에는 경북지역 국가유공자 박중석님(공상군경, 보국수훈자)의 자택(경북 안동시 풍산읍)을 방문, 국가유공자 명패를 직접 달아드릴 예정이다.


오재욱 기자 jbctv@jbctv.net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bctv.net/news/view.php?idx=88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1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