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8-31 19:11:40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정태진 기자충북 영동군은 광복 75주년을 맞아 조달청과 함께 대장등기 등 공적장부에 존재하는 일본식 명의 잔재를 정리하고, 일본 귀속재산을 국유화하기 위해 공적장부 일본이름 지우기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31일 영동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공적장부에 일본식 이름으로 남아있는 창씨개명자의 성명 복구와 함께 귀속재산으로 의심되는 일본인일본기업 등 명의의 재산을 찾아내 국유화 대상으로 이관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조사대상은 관내 일본식 명의 토지 412필지이다. 먼저 군은 9월까지 토지임야대상 창씨개명 기록 및 제적등본, 등기부등본, 지적대장 등을 조사해 토지 존재유무를 파악하고 공부정비, 창씨개명 정리, 공공재산에 해당하는 필지 등을 분류하는 1차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지적대장엔 없고 등기부등본에만 존재하는 등 토지부존재의 경우에는 등기말소를 통해 공적장부는 일원화한다.


특히 광복 이후 소유권 변동없이 일본식 이름으로 등재된 재산은 창씨개명 이전의 성명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공부 정리작성 후 소유자에게 통지하며, 그 외에는 조달청에 국유화 대상으로 이관해 관련절차에 들어간다.


군은 75년간 소유권 변동이 없는 토지를 조사함에 따라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일본 잔재 청산을 위해 이번 조사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광복 이후 생활 속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역사 바로 세우기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내실있게 합동정비를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태진 기자 djmirboy@naver.com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bctv.net/news/view.php?idx=67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4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