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03 20:00:11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오재욱, 박정미 기자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기념식 및 태극기 선양행사, 만세 재현행사가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펼쳐졌습니다.


[그날이 오면-심훈 / 성우 김익태]

그날이 와서 오오 그 날이 와서

육조(六曺) 앞 넓은 길을 울며 뛰며 뒹굴어도

그래도 넘치는 기쁨에 가슴이 미어질 듯하거든

드는 칼로 이 몸의 가죽이라도 벗겨서

커다란 북을 만들어 둘처메고는

여러분의 행렬에 앞장을 서오리다,

우렁찬 그 소리를 한 번이라도 듣기만 하면

그 자리에 꺼꾸러져도 눈을 감겠소이다.“


기념식은 오전 10시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광복회원 및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립선언서 낭독, 기념사, 3·1운동기념시 낭독, 의정부시립무용단 특별공연, 3.1절노래 및 압록강행진곡 합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안병용 / 의정부시장]

“100년 전 오늘은 일본에 빼앗겼던 국권을 되찾기 위해 이천만 민족이 분연히 일어난 것입니다. 조선은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세계만방에 선언한 날인 것입니다.”


기념식에 이어 의정부역전 근린공원에서는 만세운동 퍼포먼스와 태극기 나눔행사를 통해 3·1운동의 독립정신과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정민 / 양주시 삼숭중 3]

저희가 삼일절 100주년이라는 의미 있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서 큰 영광이고 기쁩니다.”


한편, 오후2시부터는 의정부시 금오동 3.1항쟁 시위터에서 학생과 시민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3.1항쟁 100주년 만세 재현행사가 펼쳐졌습니다.


재현행사는 기념공연 및 의정부 3.1항쟁거리제정 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기념사, 독립선언서 낭독, 만세삼창, 거리행진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3·1운동은 일제 강점기에 우리 선조들이 일본에 맞서 독립을 선언하고 만세운동을 펼친 날로, 191931일 민족대표 33인의 독립 선언서 낭독으로 시작해 5월까지 진행한 민족독립운동입니다(취재 : 오재욱, 박정미 기자 / 촬영·편집 : 오재욱 기자).


[오재욱 기자 jbctv@jbctv.net]

4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jbctv.net/news/view.php?idx=40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1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